알바후기 2탄입니다. 이번 글에서도 대중적으로 많이 접할 수 있고, 저와 제 지인들의 경험을 토대로 글을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저는 부모님으로부터 용돈도 받았고, 장학금도 타서 비교적 여유로운 대학생활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워낙에 호기심도 많고 이 나이 때 할 수 있는 경험들은 다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알바를 가리지 않고 이것저것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하고 싶었던 것도 많아 동기부여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글을 작성하며 돌이켜보니 정말 쓸 데 없는 경험은 없다고 다 피가 되고 살이 되더군요. 물론 아직까지 부모님이 모르시는 내용의 알바경험이 많습니다. 속상하실까봐 굳이 말씀은 드리지 않으려고 합니다.
레스토랑서빙알바
쉽게 많이 접할 수 있는 대표 알바 중 하나인 레스토랑서빙알바입니다. 그만큼 쉬우면서도 어렵습니다. 레스토랑의 유형에 따라 정장차림을 선호하는 곳도 있는데 굽 있는 구두를 신고 서빙을 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물론 저는 발목이 약하여 해 본 적은 없지만 지인들의 경험에 의하면 정말 힘들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무거운 그릇들이 많고 장시간 근무를 하게 되면 다리가 아프기도 합니다. 뜨거운 음식인 경우와 무겁고 위험한 경우에는 더욱 조심해야 하며 서빙할 때 음식이 손에 닿지 않게 위생관련하여 조심하세요. 별의별 진상 고객들이 정말 많습니다. 모든 것이 컴플레인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해요! 생각보다 개념 없는 사람들이 정말 많습니다.
대기업A/S상담원
20대 초반에 한 달 정도 했던 알바입니다. 4대보험이 적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대학생들 방학하는 시즌에 맞추어 두 달 정도 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서비스직 중에서도 어려운 직종에 속하기에 들어가고 나가는 사람들이 정말 많습니다. 단기에 목돈이 필요하신 분들은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담하시는 분들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저는 가전제품 담당이었는데 돌아가신 시어머니가 마지막으로 해 주신 김치가 들어있는 냉장고가 고장이 나 김치가 다 쉬었는데 어떻게 배상할거냐며 상담원 ‘너’ 말고 회장을 5분 안에 바꾸라는 등 황당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욕도 들어보고 어리다고, 여자라고 무시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았습니다. 우리가 A/S센터에 전화할 때를 생각해 보면 보통의 경우 내가 사용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문제가 있어서 화가 난 상태에서 전화를 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이미 격양되어 있는 고객을 응대해야 하기 때문에 웬만한 멘탈로는 하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저도 상담원 알바를 잠시나마 해 보아서 얼마나 힘든 일이기 알기 때문에 고객센터에 전화할 때 감정을 컨트롤 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가끔은 저도 모르게 화가 난 상태에서 전화를 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 분들의 잘못이 아닌 것을 알면서도 감정이 조절되지 않아 상처를 드렸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반성하게 됩니다.
학원데스크알바
꿀입니다. 휴학하고 여행경비를 모으던 차에 한 6개월정도 일을 하여 쏠쏠하게 돈을 벌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유럽여행 경비를 모아 두 번째 유럽여행을 순조롭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중,고등학생들이 다니는 학원에서 근무하였는데요. 단지 근무 시간이 길어 시간이 잘 가지 않고 주로 주말까지 껴서 일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이 아쉬울 뿐입니다. 물론 어떤 학원을 가느냐 원장님과 선생님들이 어떤 분이냐에 따라서 다릅니다. 원생도 많고 일이나 학부모의 방문이 잦은 학원은 힘듭니다. 하는 일은 복사, 답안 체크, 전화상담, 경리업무, 학습교재주문, 선생님들 식사 주문, 원생관리 등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아이들이 간단하게 물어보는 영어질문에 대답해 주기도 하고 대학생으로써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대학생활과 취업현황 등 인생선배로서 이야기 해 주는 데 보람이 있었습니다.
웨딩홀촬영알바
영상학과를 재학중인 친구가 2-3년 정도 했던 알바입니다. 우선 페이가 조금 높습니다. 하지만 관련학과를 우대한다는 점에서 접근성이 떨어지긴 합니다. 고정으로 일하는 경우 일하는 것 대비 페이가 좋기 때문에 잘 그만두지 않기도 합니다. 친구 말로는 처음엔 어려웠지만 결혼식이 전부 비슷하기 때문에 포인트만 익혀두면 그 이후부터는 수월하다고 합니다.
매표소알바
우선 앉아서 일을 하는 장점이 있으며 페이가 높은 곳도 낮은 곳도 있습니다. 소셜, 쿠폰, 어플결제에 대해서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셈이 빨라야 하는 알바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기다리는 것을 참 싫어합니다. 줄이 조금만 길어지거나 알바생의 일처리가 느리면 답답해 하거나 만약 매표소가 오픈이라도 되어 있는 경우에는 난감해질 수 있습니다. 빠른 일처리가 필요한 알바입니다.
편의점알바
알바 중 가장 무난하면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알바입니다. 하는 일도 정말 많아 보이는데 왜 최저시급인지 모르겠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만큼 사람을 가장 많이 만나는 알바인 것도 같습니다. 저는 해 본 적은 없지만 상상해 본 결과 편의점 들어갈 때 그 종소리와 일이 많아 스트레스가 상당할 것 같습니다. 편의점알바를 할 때 통신사 할인, 쿠폰결제, 기프티콘 결제 등 셈에 능숙해야 합니다. 오래하시는 분들은 정말 몇 년 단위로 오래하는 것 같습니다. 지인들 말로는 술에 취한 취객이나 노인 상대하는 것이 가장 힘들었다고 합니다. 또, 유동인구가 많은 편의점은 ‘헬’이라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간혹 지방의 경우 최저시급도 안 되게 급여를 책정하여 주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처음부터 잘 체크하고 일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공인시험답안지체크
알바진입 난이도가 ‘상’이라고 할 수 있는 공인시험 답안지 체크 알바입니다. 한 번 하면 하는 일 대비 페이를 높게 주기 때문에 그만두기 쉽지 않다고 하네요. 학력을 어느 정도는 보는 알바라고 합니다. 그만큼 정확해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편하게 일할 수 있지만 집중력을 요구하는 알바라고 합니다.
이번 글은 이쯤에서 정리를 하며 알바 포스팅의 하이라이트인 3탄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 2017/11/27 - 웬만한 알바는 다 해 본 20대후반 여자사람의 비교분석 1탄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생활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원 터미널 이마트 영업시간 및 즐길거리 (0) | 2017.12.03 |
---|---|
수원 이마트 트레이더스 휴무일 알아보기 (0) | 2017.12.03 |
웬만한 알바는 다 해 본 20대 후반 여자사람의 비교분석 3탄 (0) | 2017.11.28 |
웬만한 알바는 다 해 본 20대후반 여자사람의 비교분석 1탄 (2) | 2017.11.27 |
김장김치와 찰떡궁합인 보쌈삶는법 (0) | 2017.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