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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가이드

창업준비하기, 수십번 강조해도 부족한 계획세우기의 중요성

 어떤 분야의 사업을 시작하려고 계획 혹은 결심하였든지 간에 모든 사업을 준비할 때는 수기로 또는 온라인 상에서 서면으로 사업 계획을 작성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앞으로의 사업에 있어서 진행방향을 결정하고, 투자자를 유치하거나 타겟팅을 설정하는 방법 등 고려해야 할 것이 생각보다 정말 많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혹은 pc에서 사용가능한 많은 어플이나 프로그램이 존재하지만 개인적으로 서면으로 작성해 보는 것이 생각을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꼭 작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창업을 준비함에 있어서 수십번을 강조하여도 부족한 계획세우기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1. 창업분야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 

 창업아이템, 관련분야 시장조사, 사례 및 성공 또는 실폐사례, 경쟁업체분석, 확장가능성, 합리적인 가격대 설정의 파악 등 객관적으로 평가 및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창업을 시작하기 전 가장 많은 시간을 쏟아야 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시간을 얼마만큼 투자하고 이 사업에 대해서 전문성을 띄고 시작하는지에 따라서 사업의 성패를 가를 수 있습니다. 또한 위험(risk)을 최대한으로 줄여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준비하는 과정에서 앞으로의 미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한 맷집이 강해져 경영상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무리 없이 해결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개인적 경험을 토대로 저의 사례를 예로 둘어 설명하자면 저는 불과 창업을 결정한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무언가에 홀리듯이 급하게 준비하여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점을 1년정도가 지난 지금까지도 정말 땅을 치고 후회하고 있으며 아마도 평생에 걸쳐 후회할 일이 될 것 같습니다. 계획을 철저하게 수립하지 않은 결과였습니다. 살면서 굳이 겪지 않아도 될 많은 고난과 역경을 젊은 나이에 경험하였으며 제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제발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타인을 단지 본인의 돈벌이 수단으로 여기는 사람이 굉장히 많더는 것을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는 서류와 돈만을 믿으려고 합니다. 사람만을 믿고 무언가 시작하는 어리석은 일은 되풀이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점을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갑작스럽게 혹은 안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이 호의적으로 다가오는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번갯불에 콩 볶아 먹듯이 단순히 미래의 이익에만 눈이 멀어 현실적인 어려움이 보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2. 철저한 시장조사
 모든 창업 계획에는 시장분석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창업 계획을 수립하는 데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번 했다고 그칠 것이 아니라 주기를 정하고 주기적으로 조사하여 트렌드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많이 알면 알수록 좋습니다. 우리는 변화의 속도가 굉장히 빠른 사회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자칫 조금이라도 뒤쳐진다면 낙오될 수 있습니다. 조사하는 과정에서 잠재고객 및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바로 매출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혼자 혹은 동업자와 진행하기 어렵다면 전문가의 조언을 얻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용이 발생할 수는 있지만 추후에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시 지출할 비용보다는 적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3. 창업을 하고자 하는, 반드시 해야만 하는 목표를 설정할 것
 어떤 일을 하든지 간에 목표설정과 동기부여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단순히 어려운 취업시장에서 남들보다 나은 삶을 살고자 회피하는 형태로 무작정 시작한다면 성공할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완벽하게 계획을 작성하려면 창업분야, 경쟁업체 및 시장을 면밀히 조사해야 합니다. 알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알고 시작해도 부족하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4.타겟 시장과 고객을 유형별로 분류할 것
 준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진행하고자 하는 방향대로 진행할 때 무리가 없으며 샛길로 빠지지 않습니다. 타겟 시장과 고객을 유형별로 분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시길 바랍니다. 특정 고객층을 주타겟층으로 세분화 하게 되면 고객의 요구에 더욱 집중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서로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단골고객확보 및 매출상승과 연관됩니다.

 

 

5. 창업과 관련된 모든 서류를 문서화 할 것
 개인적으로 창업을 하는 것이든 투자 혹은 프랜차이즈 지사를 오픈하는 등 모든 경우에 계약서 작성을 기본으로 라이센스, 로열티 등 세부사항을 문서화 하시길 바랍니다. 저의 첫 번째 사업은 본사의 허위, 과장정보 제공과 임금체불을 문제로 현재 재판으로 넘어간 상태입니다. 녹음파일, 계약일에 양측이 사인한 계약서 등 모든 문서를 서류화하였기 때문에 가맹비를 돌려받기로 합의서를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을 대비하여 법적으로 증거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서류를 문서화하시길 바랍니다.

6. 전략적 마케팅 계획을 수립할 것
 끝으로 창업의 규모가 크든 작든 계획은 항상 전략적이고 포괄적인 내용을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앞의 내용을 모두 포함한 항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의 흐름을 탈 수 있으면서도 유행에 민감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창업하고자 하는 분야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기본적인 틀은 그리 다르지 않으니 꼭 A플랜, B플랜 등 최우선과 차선책의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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