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가이드

예비창업자의 성공창업을 위한 가이드

 

 창업유경험자로써 창업 현황, 장단점, 동업, 필요서류, 창업지원정책 등 기존에 창업하신 분들 혹은 예비 창업자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현재 불안하며 아무것도 보장되지 않은 미래에 대하여 하루하루 불안감을 가지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 3포세대를 지나 인간관계, 꿈, 희망, 내 집 마련까지 포기한 7포세대넘어섰습니다. 그 수가 셀 수 없이 많아지다보니 N포세대라고 불리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점점 더 포기해야 할 것이 많아지는 요즘입니다. 젊은 우리가 결코 잘못 살아서가 아니라 현 상황이 그렇습니다. 취업문은 바늘구멍보다도 더 좁아 진입하기 어려워진지 오래고 어렵사리 취업을 한다고 하더라도 평생직장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대기업 평균 퇴사 나이가 40대 초중반인데 중소기업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이러한 현실이다 보니 한 가정을 꾸리고 부모로서의 책임을 지는 것에 대해 포기하는 젊은이들이 많습니다. 비혼과 딩크족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면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시대가 정말 많이 변했습니다.

 

 

 

우리가 잘못 살아서가 아니라 현 경제 상황에 대해서 국가도 어느정도 책임이 있다.

 우리나라가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작은 면접 대비 우수한 인력이 많아서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같은 출산율, 실업률 등의 수치가 지속된다면 이는 국가적 차원에서도 손실입니다. 개인의 문제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사회구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해야 합니다. 누군가 '기회는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로부터 온다.'라고 말한 적이 있는데 저는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정말 어렵습니다. 하지만 의학기술이 발달하면서 기대 수명은 100세를 넘어서 120세라고 합니다. 이 긴 세월을 무엇을 어떻게 하며 살아가야 할까요. 생각만으로도 가슴이 답답합니다. 먹고 살기가 너무 빠듯하고 힘들다보니 묻지마 창업을 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메스컴에도 '푸드트럭이나 장사 등으로 성공하는 것은 한방이다.'라는 분위기를 조장하여 문제가 더 커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창업은 결코 만만하게 볼 것이 아니며 절대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각오를 단단히 하고 뛰어들었어도 맷집이 세다고 할지라도 결국엔 빚만 떠안고 폐업하는 곳이 수두룩합니다. 

 

 

 

창업을 하기로 결심하였다면 마음가짐부터 단단히!

 상세하게 계획을 잘 세워서 창업을 시작하였거나 무작정 시작한 경우 항상 변수는 있습니다. 겪어보지 않은 일을 해 보는 것이기 때문에 예상하지 못했던 일들은 반드시 발생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마음가짐을 단단히 가지셔야 합니다. 또 '열심히 하다 보면 언젠가는 성공하겠지.'라는 안일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서는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그 언젠가라는 것은 아주 먼 미래의 이야기가 될 수도 있고, 영영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긴 마라톤을 달린다는 생각을 하고 여유도 있어야 하겠지만 전력질주를 해야 합니다. 물론 페이스조절을 필수입니다! 한 번 시작했으면 제대로 달려들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창업을 하게 되면 직장을 다닐 때와는 다르게 모든 것이 나의 책임!

말 그대로입니다. 누군가 책임을 져 주지 않고, 이렇게 혹은 저렇게 하라고 일일이 코칭해 주지 않습니다. A부터 Z까지 모든 것은 내가 결정해야 하며 당연히 그에 대한 책임도 내가 져야 합니다. 가족, 지인,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받을 수는 있으나 그들이 나의 선택에 대하여 책임져 주지는 않습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든 항상 사업과 연관되어서 생각하는 연습이 필요하며 누구나 처음부터 완벽할 수는 없기에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합니다. 마케팅을 잘 하는 것이 창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지우지 하기 때문에 모든 상황과 사물 등을 연관지어서 생각하는 훈련 또한 필요합니다. 항상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때로는 내 고집을 굽힐 수도 있는 유연한 마인드를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시장의 흐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좋은 것은 쭉 가지고 가되,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줄 아는 자세도 필요하며 민첩하게 움직여야 합니다. 변화와 혁신을 실천할 수 있는 예비창업자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창업은 누구나 시작할 수 없지만 아무나 성공할 수 없다.

창업의 길은 때로는 정말 쓸쓸하고 외로우며 끝이 보이지 않는 길고 어두운 터널을 걸어가고 있다는 생각도 들 수 있습니다. 저도 '인생은 결국 혼자고 내 편은 없다.'라는 생각이 들 때가 정말 많았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해결하고 역경을 이겨낸다면 그 성취감은 말로 다 할 수 없으며 인간으로서 한 단계 성숙해지는 계기가 될 수도 있으니 너무 상심하거나 좌절하고 포기하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 그만두는 것이 낫다고 판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과감히 정리하셔야 더 큰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의 케이스를 예시로 이후 포스팅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성공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긴 마라톤을 페이스조절하며 반드시 결승선에 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직장 내에서는 전쟁터지만 밖으로 나오면 지옥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저는 몸소 실천하여 깨달았습니다. 물론 지금이야 다른 방법을 찾아 제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가고 있으나 다시는 무작정, 묻지마 창업을 하지 않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지금 돌이켜 봐도 짧으면 짧고, 길면 긴 제 인생에서 가장 후회되는 선택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소비자의 지갑을 열기 위해서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며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바로 지금 철저한 계획하에 치열하게 경쟁하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제 글을 읽으시면서 어느정도 마음의 준비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이후 글부터 쭉 창업을 함에 있어서 꼭 알아두셔야 하는 정보들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