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부터 돈관리를 통한 부자되는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등학교 또는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순간부터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써 한 몫을 했다는 성취감과 자기만족을 느껴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또 그간에 고생했던 것에 대한 보상을 위해 본인, 가족, 사랑하는 사람, 지인에게 베풀다보면 월급날이 훨씬 많이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통장잔고는 0을 향해 달려가는 것을 발견하신 분들이 꽤나 많으실텐데요. 저 또한 첫 직장을 다니고, 또 첫 급여를 받고 1년정도를 정말 오늘만 사는 YOLO(YOU ONLY LIVE ONCE)를 실행했던 것 같습니다. 틈만 나면 친구들을 만나고 사고 싶은 것을 할부로 구매하고, 1년에 몇 번씩 해외여행을 다녔습니다. 학생 때는 살 엄두도 내지 못했던 옷, 가방 등을 구매하고 피곤하다며 마사지를 받는 등의 생활을 1년정도 유지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남은 것은 카드 할부금과 텅 빈 통장잔고였습니다. 오늘은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를 바라며 사회초년생 급여관리, 월급관리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돈의 역사와 탄생배경
먼저 돈이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돈이라는 것은 지폐 또는 동전의 형태로 되어 있으며 본인이 구매하고자 하는 물건 또는 서비스에 대한 값을 지불할 수 있는 단위를 지칭합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돈의 역사는 물건을 교환하는 것에서 시작되었는데요. 부족이나 마을간에 본인들은 가지고 있지만 필요이상으로 많이 가지고 있어서 불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물건을 교환하면서 그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물건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불편함을 발견하게 되었고, 그 후에 금 또는 은 등을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불편한 점들을 개선하다보니 최종적으로 지폐와 동전이 탄생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당장에 내 손에 쥘 수 있는 급여를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지만 돈의 흐름과 역사, 최근의 트렌드 등을 알아야 내가 벌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당장 경제신문을 매일 살펴보는 것 뿐 아니라 유튜브나 RSS어플 등을 이용하여 경제와 금융관련 정보를 구독하여 받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투자트렌드, 경기 흐름에 따른 돈의 이동, 부자들의 투자대상국가 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돈을 모아야 하는 이유와 목표 설정
돈을 모은다는 것을 단순히 어렵고 하기 싫은 일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명확한 목표설정과 동기부여가 필요합니다. 물론 이러한 것들이 계획대로 잘 지켜졌을 때 적당한 보상도 따라주어야 지치지 않고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왜 돈을 아껴서 써야 하는지 또 왜 돈을 모아야 하는지 명확하게 목표를 정하고 나면 그만큼 의지가 확고해지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유혹에 흔들릴 수 있으나 앞만 보고 돈을 모을 수 있으실 겁니다. 많은 사람들이 급여를 받으면서 착각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현재 받고 있는 급여를 평생동안 받을 수 있을 거라는 불확실한 착각인데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안정된 직장을 다닌다고 할지라도 40대면 일자리에 대한 지속성이 불투명해진지 오래입니다. 대기업이 이런 와중에 중소기업이나 계약직 등 미래가 불투명하고 불안한 직종은 더더욱 아껴서 생활을 해야 합니다. 게다가 100세시대라는 말이 생활화 될 정도로 기대수명도 길어졌기 때문에 아끼는 생활이 몸에 베도록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물론 꾸준히 자기개발을 통해 좀 더 나은 직장으로 이직을 한다던지 아니면 많은 사람들이 꿈을 꾸는 로또, 연금복권 등의 복권당첨도 하나의 돈버는방법입니다. 하지만 당첨될 확률이 지나가다 벼락을 맞을 확률보다도 낮다고들 합니다. 실제로 저도 삶이 어렵고 빚을 청산해야 할 때 가장 먼저 생각난 것이 복권이었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쉽게 당첨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몇 달만에 깨달았습니다. 속상하지만 이것이 현실입니다. 현실을 깨닫고나니 그간 복권에 투자했던 돈이 아까워지며 차라리 교통비로나 쓸 걸 하는 후회가 몰려오더군요. 가끔 기분전환을 위해서 구매를 하는 것도 괜찮지만 너무 많이 의존하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실제로 많은 직장인들이 수요일, 토요일 밤에 복권을 구매하여 일주일동안 '복권 당첨 되면 회사 그만둬야지.'라는 생각으로 버틴다고 합니다. 복권을 구매하는 대신 커피 한 잔 마실 것을 아꼈다면 그리 나쁜 투자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당첨 확률이 극히 낮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내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곳에 투자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내가 받는 급여나 몸값을 올리는 것보다 하고싶은 것에 대한 소비를 줄여 돈을 아끼는 것이 훨씬 쉬운 방법입니다. 현실적으로도 당장에 내가 돈을 많이 벌고 싶다고 해서 벌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회초년생에 하는 돈관리는 평생간다.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 동물이라는 것을 잘 아실 겁니다. 사회초년생에 벌게 되는 급여를 초반부터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나중에 이 습관을 고치는 데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저는 이제야 깨달았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급여관리 책을 읽어보고, 또 실생활에 적용하다보면 급여를 관리하는 많은 방법 중 나와 맞는 방법을 찾아 효율적으로 관리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좀 더 상세하게 부자되는 라이프스타일을 갖출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작성하겠습니다.
'급여사용설명서 > 월급쟁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급여관리는 월급통장쪼개기로 시작하자 (0) | 2017.11.1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