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사랑니 충치 발치 통증 후기 잇몸 부음 증상 완화를 위한 주의사항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은 분들이 발치하는 사랑니, 그 후 주의사항과 통증 및 후기 등에 대해서 안내해 드립니다.

 

 

사랑니충치발치통증후기잇몸부음증상완화를위한주의사항꿀팁

 

 

 

저는 지난주에

스케일링 받으러 검진차

치과를 방문했을 때만 해도

제가 사랑니를 뽑게될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왜냐면

그동안 아프지도 않았고,

저는 사랑니가 아래 위 각 2개씩

총 네 개가 있는데

나는 동안 통증이 하나도 없었거든요!

 



 

 

 

사랑니충치발치통증후기잇몸부음증상완화를위한주의사항꿀팁11

 

 

검진받으러 갔을 때

엑스레이를 찍어서

좀 더 자세하게 보자고 하셨는데

보고 나니 좀 이해가 되더라구요.

 

검게 보이는 부분이 신경이구요.

왼쪽, 오른쪽 위의 사랑니는 다 썩어서

당장 뽑아야 하고

그 앞의 이들은 신경 부근까지 썩어서

신경치료해야 된다고 하시네요.

 



 

 

 

빨간 부분이

왼쪽 위 사랑니와 어금니쪽인데

사랑니가 썩어서 그 앞에 이와 또 그 앞까지

부분적으로 썩었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동안 아프지 않았냐고 물어보셨는데

사실 저는 썩었을 거라고 생각은 했어도

많이 아프지는 않았거든요.

 

이렇게 말씀드렸더니

그렇게 천천히 아프지도 않고 썩는 게

더 안 좋은 거라고 하시네요.

걷어내 봐야 알겠지만

신경치료에 들어갈 수도 있다고 하시면서요!

 

결국 오늘부터

당장 신경치료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제 주위 지인들 이야기와

제 경험에 의해서 말씀드리자면

위에 난 사랑니는

통증도 거의 없고 별로 안 아픕니다.

밑에는 턱과 가까이 있어서 신경이 몰려 있기 때문에

더 아프다고 해요.

 

제 친구는 밑에 뽑고

잇몸이 많이 부어서

일주일동안

입도 제대로 못 벌리고 제대로 먹지도 못했다고 하네요.

 

저는 주사도 잘 맞는데다가

잘 견디는 편이라

마취주사가 많이 안 아프더라구요!

 

입천장에 놓는 주사는 뻐근하게 퍼져가는 느낌 들면서

아프긴 했습니다.

 



 

 

 

 

사랑니 하나 발치와

두 개의 이 썩은 부분 일부 제거까지

30분 정도 소요됐습니다.

 

충치치료를 먼저 하고

사랑니를 뽑아요.

사랑니 뽑으면 피가 많이 나서 그렇다고 하네요!

 

사랑니충치발치통증후기잇몸부음증상완화를위한주의사항꿀팁22

 

 

 

후레쉬를 비추고

사진을 찍어서 선명하게 나오지는 않았는데요.

 

빨간 동그라미 안이 다 피에요!

위에 뽑았는데

아래까지 저렇게 7시간 째 흥건하게 고여있습니다.

 

피가 굳어서 떡이 지는데요.

무리하게 제거하지 마세요!

 

또, 힘들더라도

피와 침은 자연스럽게 넘겨주어야 한다고 하네요.

 

윗니는 정말 일상생활 거의 바로 될 정도로

아무렇지 않은데

아래 사랑니 뽑으신 분들은

잇몸 붓는 증상이 심하다고 해요.

 

사랑니충치발치통증후기잇몸부음증상완화를위한주의사항꿀팁33

 

 

 

주의사항에 대해서 안내해 드립니다.

1. 사랑니 뽑자마자 바로 거즈 얹어주시거든요.

2시간은 기본적으로 물고 계시는 게 좋아요.

또, 될 수 있으면 이 때는

말을 하지 마세요.

 

거즈가 제대로 물려지지 않으면

지혈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사랑니충치발치통증후기잇몸부음증상완화를위한주의사항꿀팁44

 

 

2. 또, 이틀 정도는 금주, 금연입니다.

커피 정말 좋아하는데 커피도

3일 정도는 안 마시려구요!

 

입 안의 압력이 높아지는

빨대의 사용도 금지입니다!!!

 

슬슬 마취가 풀리기 시작할 텐데요.

처방전으로 지은 약에는

항생제와 진통제가 포함되어 있거든요.

발치 하고나서 바로 먹는 게 좋다고 하네요.

 

저는 아파지는 것 같길래

식사하고 얼마 안 되서 방문한지라

바로 먹었어요.

 

또, 저녁에 간단하게 누룽지 끓여먹고

약 먹었더니

지금 발치한지 7시간이 지났는데

전혀 통증 없습니다!!!

 

3. 또, 뜨러운 음식이나 물은

붓기와 지혈에 안 좋다고 해요.

미지근한 물로 많이 드세요.

 

4. 사랑니 발치하고 나서 식사는

2-3시간 이후 가능하지만

마취가 풀리면 드시는 게 좋습니다.

 

5.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1-3일 정도는

통증과 붓기가 지속될 수 있거든요.

 

심하신 분들은

얼음찜질하세요!!!

 

혹시 이렇게 관리했는데도

3-4일 정도면 가라앉는 게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통증이나 붓기가 심하신 분들은

염증이 생긴 가능성이 높으니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사랑니충치발치통증후기잇몸부음증상완화를위한주의사항꿀팁55

 

 

6. 양치질은 당일 가능하구요.

수술부위는 가글하세요!

 

사랑니 발치 후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